로그인 회원가입 닥터로그인 영문사이트

전체메뉴 닫기

질병정보

GWSNUDH 건강강좌

동영상 자료실

Home > 고객서비스> 질병정보
프린트

구취

시스템관리자 조회수 : 85

1. 입냄새의 1차적인 원인은 입안의 문제
우리는 전통적으로 위 혹은 장에 문제가 있으면 입냄새가 난다고 들어 왔습니다. 입냄새 클리닉을 찾는 환자의 경우 이미 위내시경, 이비인후과 검진, 한의원 검진 및 한약 복용을 한다음에도 효과가 없어 찾아오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입냄새는 입 안의 문제입니다. 입냄새는 특정 세균에 의해 단백질이 분해되어 발생되는 물질인 휘발성 황 화합물에 의해 주로 생깁니다. 세균의 영양분이 되는 단백질은 음식물 찌꺼기로부터 나오지만 침안에 있는 단백질도 일부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음식물 찌꺼기와 침에서 나온 단백질에 세균이 침투하여 분해 작용을 일으키는 주요 장소는 혀 뒷부분이며 다음으로 잇몸입니다. 그 외 원인으로 충치, 불량한 보철물, 사랑니 주위의 염증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입냄새를 일으키는 주요 물질과 주요 부위를 알아내 적절한 치료를 받고 집에서 할 수 있는 관리법을 익히면 입에서 발생되는 입냄새를 명백하게 줄일 수 있습니다.

2. 입냄새의 2차적 원인은 코
다른 원인에 의해서 입냄새는 일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코가 문제가 됩니다. 축농증이나 비염이 있는 환자들은 입안에서 냄새가 나지 않는 경우에도 입냄새가 난다고 호소 하고, 실제로 입냄새가 있는 경우 입냄새가 없어진 뒤에도 그 효과를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또, 편도선부위의 염증, 위에서 신물이 자주 올라오는 경우, 가래가 자주 생기는 경우에도 입냄새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 분야 전문가의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입냄새 치료

1. 입냄새 치료방법
입냄새 치료는 아프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입냄새는 입속의 질환으로 부터 유래되므로 건강한 구강 상태를 유지하도록 합니다. 입 속의 원인 중에 입냄새 발생에 직접적으로 관련된 요인들을 찾아 내어 제거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따라서 입냄새가 발생되는 주요 부분인 혀와 잇몸으로 부터 입냄새 원인 물질을 기계적으로 제거하는 혀 세정기와 치실의 올바른 사용이 중요합니다.

"구강위생을 어떻게 관리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인가?" 하는 것을 배우는 과정이 입냄새 제거의 첫걸음 입니다. 정도가 심한 환자의 경우, 입냄새를 일으키는 물질과 화학적으로 반응하여 입냄새를 중여 주는 양치 용액을 사용하는 것이 매우 효과적이며, 잇몸의 염증이 심각하거나 보철물주위의 염증 상태가 심각한 경우는 같이 관리해 주는 것이 꼭 필요 합니다. 일부분의 환자에서는 입냄새의 원인이 구강외적인 경우가 있습니다. 이경우에는 이비인후과 의사, 내과의사 등 전문가에게 의뢰하기도 하며, 심리적 긴장이 주된 원인 요소일 경우에는 이부분에 대한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2. 혼자 집에서 치료가능
대부분의 환자의 입냄새 치료는 진단을 하고 상담을 한후 바로 시행할 수 있습니다. 혀 세정기, 치실의 올바른 사용을 포함한 구강위생관리법에 대한 교육, 양치 약물의 처방 등 약 20~30분 정도의 치료시간을 요합니다. 이와 같이 상세히 배운 방법을 집에서 혼자 시행하는 것이 입냄새 치료입니다. 보통 약 1~2주 후에 다시 병원에 와서 본인이 느끼는 효과, 주위사람에 의한 평가, 힐리메터측정에 의한 객관적 평가를 시행하여 효과를 주관적, 객관적으로 평가 합니다. 입냄새 클리닉을 찾는 대다수의 환자는 1~2주만에 " 입냄새가 50~75% 감소 되었다"고 말하며, 이경우 치료를 종결할 수 있습니다. 물론 잇몸의 염증, 충치, 불량한 보철물 등이 잇을 경우 이에 대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3. 환자의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
입냄새 치료의 목적은 환자에게 입냄새의 발생 원인과 기전, 관리 방법을 교육시켜 이를 환자 본인이 직접 관리하게 해주는 것입니다. 입냄새의 발생 요인은 항상 입안에 존재합니다. 환자가 이를 직접 관리할 수 있으면 치료의 목적은 달성된 것입니다. 약을 하나 먹고 입냄새가 없어지는 그러한 치료 방법은 없습니다.

4. 저지방 음식을 섭취해야
파, 마늘, 양파, 겨자류, 달걀 등은 입냄새를 발생시키는 유발 음식으로 알려 졌습니다. 이러한 음식물은 입냄새를 발생시키는 황을 포함하고 있는 경우가 많아 식후에 바로 황이 소화기에서 흡수되고 혈액을 통해 순환하여 폐에 도달한 다음 이야기할 때 공기를 통해 나오는 것입니다. 또, 육류는 많은 단백질을 포함하고 있어 세균이 황 화합물을 만드는데 좋은 영양분이 될 수 있습니다.
입냄새를 줄이기 위해서는 신선한 과일과 야채를 포함한 저지방 음식의 섭취가 바람직 합니다.

5. 환경적인 요인이 더 중요
인체의 모든 부분과 마찬가지로 입냄새를 일을키는 여러가지 요인도 유전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충치가 잘 일어나는 집안에서도 관리만 제대로 하면 충치 발생을 줄일 수 있듯이 유전적 요인 보다는 환경적인 요인이 더 중요합니다. 때로는 한식구이므로 같은 음식을 먹는다든지 하는 요인이 유전적인 요인보다도 중요할 수 있습니다.

6. 양치 제제는 효과가 있는가
많은 양치 제제가 나와 있지만 입냄새를 직접 감소시키기 보다는 좋은 냄새가 나는 물질을 첨가하여 입냄새를 일시적으로 가려주는 효과만 있는 제제가 많으므로 성분을 잘 살펴 보아야 합니다.
입냄새는 성인의 대다수가 겪는 매우 흔한 문제입니다. 특히, 아침 공복시의 입냄새는 구면중에 침의 분비가 떨어지고 세균에 의해 생기는 일시적인 문제이며, 여성의 경우에는 월경주기에 따라 변화를 보입니다. 또, 배고픔은 입냄새 발생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규칙적인 식사 습관은 전신 건강을 위해서 뿐만아니라 입냄새예방에도 필수적입니다. 하지만, 입냄새가 지속적인 사람의 경우에는 병적인 것이므로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카카오톡 채널 추가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