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닥터로그인 영문사이트

전체메뉴 닫기

치과보철과

진료시간표

Home > 진료과/센터> 진료과> 치과보철과> 소개
프린트

소개 및 정의

external_image

치아를 뽑게 되는 중요한 원인은 첫째 충치, 둘째 풍치라고 불리우는 잇몸질환, 셋째 사고로 인한 충격, 즉 외상입니다.
이러한 후천적인 원인 또는 선천적인 원인에 의한 치아 결손으로 한두 개 또는 광범위하게 치아가 상실되면 환자의 음식 섭취가 어렵고 소화도 불량하게 되어 전신적인 영양 부족, 건강 악화를 초래하고 얼굴 모습도 흉해지며 대화에 필요한 말도 정확히 할 수 없으며 정신적인 열등감을 가져 오기도 하여 사회 생활을 어렵게 만들기도 합니다.

만일, 치아를 상실하고 나서 그대로 방치하면 마치 도미노 현상처럼 주변의 치아가 그 공간으로 기울어지게 됩니다.
또한, 대합하고 있는 반대측 치아가 내려오거나 올라옴으로써 치아 배열의 균형이 파괴되며, 발생된 빈 공간들 사이로 음식물이 끼이게 됨으로써 부가적인 충치나 잇몸질환이 생겨나고 멀쩡했던 주변 치아와 잇몸조직, 안면부 근육과 턱관절 등에도 영향을 주어 심각한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치주과 진료모습2

보철이란, 이렇게 치아가 결손된 환자들에게 인공적으로 치아를 대체하여 줌으로써 앞서 언급한 각종 문제점을 해결하여 구강과 안면부의 기능회복과 심미적 개선을 가져오기 위한 치의학의 한 가지 치료 방법이며, 이것을 담당하고 있는 분야를 치과보철과라고 합니다.

질환의 종류 및 진료 분야 총의치보철(완전틀니) 임플란트 보철 컴퓨터가이드 수복 디지털보철수복 고정성 가공의치보철 국소의치보철(부분틀니)
질환의 종류 및 진료 분야 총의치보철(완전틀니) 임플란트 보철 컴퓨터가이드 수복 디지털보철수복 고정성 가공의치보철 국소의치보철(부분틀니)

총의치보철(완전틀니)

치아가 모두 상실된 경우 잇몸에 전적으로 의지되는 완전틀니를 제작하게 됩니다.
창닫기

임플란트보철

치아가 결손된 부분에 인공치아 뿌리를 식립하고, 그 위에 보철물을 연결하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
창닫기

컴퓨터가이드수복

임플란트가 잇몸뼈의 정확한 부분에 정확한 방향으로 식립되도록 컴퓨터로 설계한 틀을 사용하여 안전하고 정확한 수술을 합니다.
창닫기

디지털보철수복

구강스캐너, 정밀가공, 3D프린팅 등의 첨단 기술을 통해 보다 편하고 정확한 보철 수복을 할 수 있습니다.
창닫기

고정성가공의치보철

잔존 치아가 충분히 잔존하는 경우 치아를 씌우는 크라운이나 브릿지를 하게 됩니다.
창닫기

국소의치보철

치아가 부분적으로 상실된 경우 남은 치아에 의지한 부분틀니를 제작하게 됩니다.
창닫기

치료 분야

  1. 1. 일반보철치료(고정성가공의치보철, 국소의치보철, 총의치보철)
    과도한 충치나 신경치료 등으로 약해진 치아를 감싸 주거나 치아가 상실된 부위를 수복하여 주는 전통적인 보철 치료 분야
  2. 2. 심미보철치료
    주로 전치부에서 치아의 변색, 형태이상, 치아 사이가 많이 벌어진 것 등의 심미적 개선을 위한 치료 분야
  3. 3. 악안면보철치료
    선천적 원인 또는 구강암의 발생이나 외상 등에 의한 후천적 원인으로 인해 치아 및 잇몸 뿐만 아니라 구개부(입천정), 인후부, 안면부의 과도한 결손이 있는 경우의 기능적, 심미적 개선을 위한 치료 분야
  4. 4. 임플란트보철치료
    상실된 치아를 수복하는 전통적인 방법은 상실된 치아의 양 옆의 건강한 치아를 삭제하거나 의치를 제작하는 방법이 있는데, 여기에서는 발생하는 부수적인 불편함을 피할 수 있도록, 치아가 빠진 부위에 인공치근을 심고 그 위에 치아를 제작해 넣는 치료 분야

진료에 대하여 조금 더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유선(02-6256-3900) 또는 내원하여 상담 부탁드립니다.

카카오톡 채널 추가 버튼